안충 ( Thelaziidae Railliet)
파리같은 외부기생충이 많이 있는 농촌에서는 간혹 실외 사육하는 개에서 발견되어지고 있는 눈에 기생하는 기생충으로서 눈꼽이 끼는 임상증상을 보게되면 일단 기생 여부를 확인하여 볼 필요가 있다. 안충은 윗 입술이 없는 나미충상과로서 구강이 있으며 조류와 포유동물의 결막낭, 누관 및 소화관에 기생하는 기생충이다. 중요한 속은 Thelazia, Oxyspirura, Spirocerca, Ascarops, Physocephalus 및 Gongylonema 으로 보고되고 있다.
지역별 이동이 심해진 현세에는 널리 확산이 되어 있겠지만 지역별로 기생하는 종류가 다른 것으로 보인다.
* Edsmarest(로디지아안충)은 주로 유럽,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소, 양, 산양 및 물소에 기생하며 유백생충으로 수컷의 길이는 8~12mm이고, 암컷은 12~18mm으로서 각피에는 명백한 가로줄무늬가 있다. 수컷은 약 14쌍의 총배설강 전유두와 3쌍의 총배설강 후유두를 가지고 있다. 교접자의 길이는 0.75~0.85와 0.115~0.13mm이다.
* gulosa - 프랑스와 수마트라의 소에 기생한다.
* alfortensis - 프랑스의 소에 기생한다.
* lacrymalis (누안충) - 말에 기생한다.
* callipaeda (동양안충)은 주로 극동에 있어서 개의 순막( 제 3안검 : 눈꺼풀 ), 사람, 집토끼에서 감염이 보고되었다. 수컷의 길이는 7~11.5mm, 암컷은 7~17mm로서 각피에는 가느다란 가로줄무늬가 있으며 수컷은 5쌍과 하나의 총배설강 전유두와 2쌍의 총배설강 후유두가 있다. 산란시의 충란은 완전히 발육된 유충을 가지고 있으며, 산란 후 난각과 유충은 곡 확대되므로 초에 싸인 유충으로 된다.
* californiensis - 미국의 양, 사슴, 고양이 및 개에 기생한다.
* skrjabini - 송아지에 기생한다.
* 생활사 - Rhodesii의 제1기 유충은 종숙주의 눈물에서 파리의 장관에 들어가 파리의 난포에 침입, 거기서 발육하여 3.6~4mm 길이의 제2기 유충으로 된후 발육하여 탈피하여 감염기 유충인 제3기 유충이된다. 제 3기 유충은 난포를 떠나 파리의 입에 이행하여 거기에서 소에 옮겨진다. 감염 유충의 길이는 5.06~7.9mm이며, 파리에서 발육하는 데 15~30일이 필요하다. 감염 파리가 송아지에 산란하거나 또는 감염 유충을 실험적으로 송아지에 주입시키면, rhodesii 성충은 20~25일 이내에 나타난다. gulosa의 감염 유충은 작으며, 감염 유충이 송아지의 결막에 달하면 gulosa 성충은 7일 늦게 나타난다.
* mansoni(만손안충) - 여러 나라에 있어서 닭, 칠면조 및 pea-fowl의 순막하에 기생한다. 수컷의 길이는 10~16mm이며, 암컷은 12~19mm이다. 각피는 평활하며, 인두는 거의 모래시케 비슷하다. 수컷의 꼬리는 복면으로 구부러졌으며 날개는 없다. 4쌍의 총배설강 전유두와 2쌍의 총배설강 후유두가 있다. 좌측 교접자는 가늘며 3~3.5mm이다. 우측은 0.2~0.22mm이며 통통하다. 음문은 몸의 후방에 위치하며 충란의 그키는 50~65m×45m이다. * parvorum - 오스트레일리아의 닭에서 기술된 충으로, 앞의 종과 같을 것이다.
* 생활사 - 이 기생충의 충란은 조류의 누관과 똥으로 배출된다. 중간기는 바퀴인 Pycnoscelus surinamensis에서 발육한다. 닭은 감염된 바퀴를 섭취함으로써 본충에 감염된다. 바퀴가 닭에 섭식된 20분 후에 눈에서 유충이 발견되는 것을 보면, 유충은 중간 숙주로부터 유리되어 식도, 인두 및 누관을 방황하다가 눈에 이르는 것같다.
* 병원성 - 많은 예에 있어서, 안충은 실질적으로 병원성이 없는데, 특히 대동물 숙주에서 그렇다. 남 아프리카에 있어서 rhodesii는 흔히 아무 병소도 없는 송아지에서 발견된다. 어떤 예에 있어서, 이들 기생충에 기인된다는 각막염과 안염 등의 병소는 아마도 다른 원인에 의해서 일어날 것이댜ㅏ. 그러나, 이 기생충이 눈의 질병을 일으킨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병소는 한 쪽 눈에서 발견될 수 있다. 최초 병소는 결막과 각막에 충혈을 가져올 수 있는 경도의 결막염이다. 이 증상이 더욱 심하게 되면 각막은 혼탁해지며, 현저한 유루가 있고, 감염된 눈은 현저하게 종창되어 삼출물과 농으로 덮이게 된다. 치료하지 않으면 진행성 각막염이 일어나며, 전 안방의 내용물의 돌출을 가져오는 각막궤양이 일어난다.
* 진단 - 명확한 진단은 결막낭에서 기생충을 검출함으로써 이루어지는데, 이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국소 마취제를 적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눈물을 검사하여 충란 또는 제1기 유충을 검출할 수 있다.
* 치료 - 리도케인 같은 국소 마취제를 적용하여 가는 감자로 성충을 적출하여야 하며 국소 요법으로 2~3%의 붕산수, 0.05%의 승홍수, 0.05%의 요오드, 0.5%의 크레졸 비누액, 또는 0.5%의 디에틸카르바마진이 유효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 예방 - 위에서 언급한 생활사를 감안하여 바퀴, 딱정벌레, 파리 같은 외부기생충의 박멸이 중요하다.
수의기생충학 : E, J, L. SOULSBY / 이재구 역 |